나애심과 송민도
요즘 우리나라 젊은 가수들이 한류니 뭐니 하면서, 세계를 누빈다. 노년인 나로서는 젊은이들의 노래가 어느 수준인지 자세히는 모른다. 그러나 <K-POP>이니, <소녀시대>니, <비>니 하는 가수들이 중국을 위시한 동남아 베트남 태국 일본에선 인기 스타인 모양이다. 프랑스 영국 등 구라파, 미국과 브라질같은 남북 아메리카 대륙에서도 그렇다고 한다. 그들이 파리나 런던 뉴욕 공항에 나타나면 금발의 백인 청춘들이 꺅꺅 기성을 지르며 아우성치는 뉴스가 나온다. 40여년 전 클립리쳐드 내한공연 때 생각난다. 그때 지금은 할머니가 된 동방예의지국의 여대생들이 챙피한 줄 모르고 팬티나 브라지어까지 벗어 던지고 야단법석 떨었다. 최근엔 싸이가 <강남스타일>이란 풀래시 한방으로 세계적인 홈런을 쳤다. 요즘엔 흉내 귀신인 일본에선 짝퉁 한류까지 생겼다고 한다. 음악 때문에 한국의 국가브랜드가 얼마나 올라갔는지는 불언가지(不言可知)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언제부터 이런 놀라운 끼를 숨기고 있었을까. 이쯤에서 우리 가요사 족보를 한번 뒤적거려볼 필요가 있다. 세계가 우리의 끼에 놀라는데, 우리만 서산 마애불처럼 입을 꾹 다물고 있을 수는 없잖은가. 프랑스에 샹숑이 있고, 이태리에 칸쇼네가 있다. 라틴 아메리카에 탱고가 있고, 우리나라엔 트롯트가 있다. 미국엔 휘트니휴스턴이 있고, 프랑스엔 이베트지로가 있다. 우리나라엔 나애심 송민도가 있다. 한류는 어디서 갑자기 툭 튀어나온 것은 아닐 터이다. 뿌리 없는 나무가 어디 있겠는가.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가 젓가락 장단 두들기며 양은 주전자를 기울려 막걸리 따르며 부르던, 옛노래를 만날 수 있다. 이것이 한류의 원류이다.
나는 고향이 진주라서 '가요계의 황제' 남인수 노래를 좋아한다. 그의 <애수의 소야곡> <추억의 소야곡>이 내 노래방 십팔번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