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엽(枯葉)
'고엽(The autumn leaves)'은 지금부터 약 50년 전 노래다. 당시 젊은이들 누구나 이 노래 몇구절은 부를 줄 알았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유행은 지나갔고, 사람들은 <고엽>을 잊어버렸다. 이젠 어디서 이 노래 나오면, 사람들은 '아! <고엽>' 하며, 잊혀져간 이 가을노래를 기억한다.
<고엽>은 아마 우리나라에 알려진 가장 대표적 샹숑일 것이다. 이 노래는 이벹트지로나 에딧삐아프, 이브몽탕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노래다. 나는 이벹트지로와 에딧삐아프를 특히 좋아한다. 그들의 성대는 바이올린 현 같다. 음색이 비단실 같이 가늘다. 청량한 밤하늘의 학울음 듣는 것 같다. 우리를 천상인지 지상인지 알 수 없는 황홀한 음의 오솔길로 안내한다. 그들의 <고엽>을 들을 때, 나는 이 세상에 어떻게 이렇게 매혹적인 음성을 가진 여인도 다 있나 하고 생각한다. 홀린듯 노래하는 여인의 입술만 바라보게 된다. 고음에서도 그렇게 섬세하게 떨리는 그 바이브렡에 매번 감탄한다.
이브몽탕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의 눈빛과 부드러운 불어 발성은 참으로 세련되고 지성적이다. 그의 노랠 듣노라면, 빠리가 과연 예술의 도시라는 생각이 든다. 그의 노래는 부드러우면서 쓸쓸하다. 연인이 있던 없던 연인을 그립게 한다. 추억에 잠기게 한다. 그의 절제되고 호소력 있는 콧소리는, 어쩌면 저렇게 남자가 멋있게 나이 들었는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고엽>은 노래 시작되는 도입부도 인상적이다. 피아노 전주곡이 사정없이 우리의 가슴을 친다. 그걸 피아니씨모라 하는가. 한 음 한 음 똑똑 떼어서 둔탁한 망치처럼 치고 지나가는 높은음 사이에 뚜루루루 몇번씩 반복적으로 높은 데서 낮은 데로 숨막히게 흩어내리는 피아노 기법을 혹시 기억 하시는가. 우리 가슴을 그리움으로 통채로 후벼 판다. 어쩌면 전주가 이리 매정하도록 마음 들쑤셔놓는가 싶다. 참으로 세기에 하나 나올까 말까한 명곡이다.
나는 <고엽> 올드 팬이다. 간혹 노래방에 가서 이 노랠 부르는데, 그 첫구절, 'The falling leaves, drift by my window'에서, 금방 타임머신을 타고 먼 옛날에 가서 내린다. 하얀 탱자꽃 피던 집이 있었다. 그 집엔 한 소녀가 살았다. 나는 <고엽>을 부르며 그 집 앞을 얼마나 서성거렸던가. 소녀는 단 한번도 만난 적 없다. 말 한번 건네본 적 없다. 세월은 가고, 소녀는 어딘가로 떠났다. 그리고 이제 고향은, 더 이상 고향이 아니다. 더 이상 꽃은 신비롭지 않고, 달빛은 애잔하지 않다. 노래만 가슴에 남아, 소녀는 이제 <고엽>이 되었다. 샹숑이 되었다. 그렇다. 세월에 사람은 실려 가고, 노래만 남은 것이다.
1944년생. 진주고. 고려대 졸업.
불교신문. 내외경제신문 기자. 아남그룹 회장실 비서실장. 동우대 교수.
<문학시대> 수필 등단. 남강문우회 부회장. 청다문학회 회장.
저서 <재미있는 고전여행(김영사)>. <한잎 조각배에 실은 것은(소소리)> 외. 찬불가 가사 공모 당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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